홈  > 컨테이너 지식 > 중고컨테이너에 대해 알아보기
 
 
국내에서도 컨테이너를 생산하나요?
관리자
작성일 : 15-03-05 14:56  조회 : 5,801회 

국내에서도 컨테이너를 생산 하나요?

이와 같은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이에 저희가 대답을 드리자면 "아쉽지만 국내에서는 컨테이너 생산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라고 말씀해 드립니다.

지금 제가 이렇게 글을 쓰는 동안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컨테이너 생산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컨테이너 제작하는 업체 99%이상은 저희가 취급하는 수출용컨테이너가 아닌 하우스용 컨테이너 제작업체 입니다 물론 어렵게 찾다보면 국내에서 수출용컨테이너를 제작이 가능하는 업체들을 찾을 수는 있겠지만 이는 소규모로 제작하는 형태이며 전문적으로 해상용컨테이너를 제작하여 선사에 납품하지 않을 뿐더러 지금 현재 시세에 맞춰 공급을 하지 못합니다.

지금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제작되는 수출용컨테이너는 95%이상을 중국본토에서 생산을 합니다

대표적인 생산 업체로는 중국국적선사인 COSCO가 주주로 있는 CIMC, 싱가포르 선사인 PIL이 대주주로 있고 홍콩에 본사를 두고 중국본토에서 제작, 생산되는 Singamas, 중국의 China Shipping group에서 소유한 CXIC,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생산공장은 중국과 칠레에 있는 MCI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컨테이너 제조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우리나라 컨테이너 제조의 역사는 흥명공업이 1974년 미국 리스업체인 ICS에 최초 수출을 시작으로 국내컨테이너 제조산업이 발전을 하였습니다

아실분들은 아시지만 80~90년대 초에는 국내생산 컨테이너가 전세계 컨테이너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할 정도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런 컨테이너 제작 호황에 힙입어서 대표적인 컨테이너 국내 제작 업체로 현대정공, 진도, 흥명공업, 광명공업, 대성산업, 동국중기, 효성금속, 신우산업기기 등 여러 국내 제작업체가 있었으며 이런 컨테이너제작업체들이 모인 한국컨테이너공업협회가 이익활동 등을 활발히 하며 당시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 대부분이 한국에서 만들어진 컨테이너로 이루어질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201980_11.jpg

그러나 90년대 중반들어 중국에서의 값싼 노동력으로 제작된 컨테이너가 점차 시장점유율을 높여갔으며 전세게 컨테이너 공급 과잉으로 인해 국내 업체들의 발주량이 점차 줄게되어 차츰 경영이 악화되기 시작되었고 하나둘씩 폐업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흥명공업, 대성산업이 93년도에 폐업을 하게되었고 94년도에는 현대정공, ㈜진도 이 두 업체가 국내 컨테이너 생산량의 90%를 차지하게 되어 사실상 두 업체만 남게 됩니다. 그러나 이 두 업체들도 중국산과의 원가경쟁에서 밀려나게 되자 점차 한국의 공장을 중국에 공장에 이전 및 설립하게 되고 현대정공은 일반컨테이너는 전부 중국에서 생산을 하고 한국에서는 울산공장에서는 기술을 요하는 컨테이너인 냉동컨테이너 등 특수 컨테이너만 생산을 하는 방식으로 변화 하게 됩니다.

 20000830.jpg

하지만 1997년에 IMF 위기로 국내 경제상황이 안좋아지고 또한 국내 컨테이너업계도 그 여파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게다가 빠른속도로 중국산 컨테이너가 세계시장을 잠식해나가서 국내업체의 국제시장 지위가 더욱더 흔들리게 되었고 현대정공은 2000년에 국내 울산공장생산을 마지막으로 국내 생산을 정리하는 결단을 하게됩니다 또한 ㈜진도도 역시 경영악화로 2001~2년에 인천공장, 언양공장, 구로공장을 매각하게 되어 거의 이때를 기점으로 국내에서는 컨테이너 생산이 완전 중단되게 되었고 제작 및 경영은 본사인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생산은 전량 중국에서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그동안 현대정공은 현대모비스로 상호명을 변경하여 자동차부품업체로 주력생산품목을 점차 바꾸어 나갔으며 그 결과 2007년에 중국에 있는 컨테이너 공장을 매각하게되고 최종적으로 컨테이너 제작사업에 철수 하여 더 이상 컨테이너 제작에 참여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진도도 주력상품인 컨테이너 점유율 하락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주력산업인 모피산업도 동물보호운동에 의해 사양산업에 접어들게 되었고 그 에 따라서 회사 경영상황이 악화되게 됨에 따라 채권단에서는 모피사업부와 컨테이너제작 사업부를 각각 분리하여 매각을 하게됩니다. 그 중 세양선박이라는 회사가 진도 컨테이너제작 사업부를 인수를 하였고 추후 상호명을 C&중공업으로 변경하게 되고 중국에 3곳에 위치한 공장에서 컨테이너를 활발하게 생산하였으나 이마저도 2008년에 C&그룹이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되어 사실상 생산 및 제작을 중단하게 됩니다

결국 컨테이너 제작 산업이라는게 노동집약적 산업 중 하나여서 중국의 가격과 물량공세에 국내업체가 이기지 못하고 하나둘씩 손을 땜으로서 지금 현재 국내업체에서 컨테이너 생산 및 제작하는 업체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